
유럽 주요 도시에서 기승을 부리던 빈대가 국내에도 곳곳에서 출몰하고 있습니다. 빈대는 한때 전세계에 널리 퍼져 각종 문제를 일으켰던 해충 중 하나로 20세기 중반을 지나면서 점차 줄어들었으나 현재도 다양한 장소에서 발견되고 있으며, 지금은 살충제에 저항을 지닌 빈대까지 생겨나고 있습니다.
빈대는 옷가지, 침구, 가구, 짐 등에 붙어 이동하며, 빈대가 처음 발견되었을 때 바로 병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빈대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위생 습관 유지, 화학 물질 사용 등의 접근 방식을 취해야 합니다. 또한 완전히 제거하고 싶다면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구제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빈대, 흡혈과 번식

빈대는 인간의 피를 빨아 먹고 사는 작은 벌레로 주로 사람들이 잠든 밤 시간에 활동합니다. 성충이 된 빈대는 검붉은 색의 납작한 타원형의 몸통을 가지고 있으며 그 크기가 사과씨정도로 커 육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빈대는 주로 가그, 마루 또는 벽의 틈새에 숨어 기생합니다. 빈대가 피를 빨아 먹으면 빈대의 몸통이 커지고 밝은 빨간색이 됩니다. 빈대는 피를 빨지 않고도 몇달동안 기생할 수 있어 생명의 지속력이 높은 편입니다.
성충 암컷은 알 생산을 위해, 성충 수컷은 정자 생산을 위해 흡혈을 합니다. 보통 일주일 정도 간격으로 피를 빨러 나오구요. 암컷은 한번에 2~5개씩 2~3일 간격으로 알을 낳는데 약 10일 정도면 알에서 유충이 부화합니다. 알에서 부화한 유충은 5번의 탈피를 거쳐서 성충이 됩니다. 애벌레나 번데기 과정 없이 유충에서 성충이 되는 불완전변태 곤충입니다. 부화하자마자 흡혈을 하구요. 흡혈 없이도 6개월 이상 살 수 있지만, 흡혈을 해야지만 다음 단계 유충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빈대 물린 자국, 피부에 원형이나 일렬로 빨간 자국 남는다

빈대는 따뜻한 실내 환경에서 왕성하게 서식합니다. 특히 집안 소파나 침대에 살면서 밤에 사람의 피를 빨아먹고 다시 숨어 사는 경향이 있습니다. 보통 이불을 덮거나 옷을 입어도 노출되는 부위인 팔, 다리, 얼굴, 목 등을 문다. 혈관을 잘 찾지 못해 2~3곳을 연달아 물어서 원형이나 일렬로 물린 자국이 피부에 남습니다.
현재까지 빈대가 질병을 옮긴 적은 없지만, 고열과 빈혈을 일으킬 수 있고 피부 가려움증을 유발합니다. 빈대 물린 자국을 발견했다면 우선 물과 비누로 해당 부위를 씻고 일주일이 지나도 가라앉지 않으면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빈대에게 물린 부위는 모기 물린 부위와 마찬가지로 부풀고 주변으로 번집니다. 또한 일자로 줄지어 나타날 수도 있으며 모기 물린 부위처럼 작열감을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모기에게 물렸을 때는 물린 자국이 동그랗고 더 깔끔하다는 차이점이 있어 구분할 수 있습니다.
빈대 퇴치법, 올바른 살충제 사용 방법
빈대를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은 빈대가 숨을 장소를 청소, 살균하고 원천봉쇄하는 것입니다. 미성숙빈대는 영양분을 섭취하지 않아도 몇개월을, 성충은 1년이상 동안 생존가능하므로 방역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빈대가 발견된 물건들을 세탁하기(최소 50도로 고온 세탁)

세탁기에 넣어 세탁하기 힘든 작은 물건들은 열을 가해 빈대를 제거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물건들을 따로 지퍼락이나 지퍼봉투에 넣어 뜨겁고 햇빛이 잘 내리쬐는 장소에 최소 며칠 동안(가급적이면 온도가 50도 이상까지 올라가는 곳에서 온도계까지 사용해 관리하자) 방치해두면 빈대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청소기로 청소하기

진공 청소기를 사용하면 매트리스와 카펫, 벽과 기타 표면의 빈대와 빈대알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음새와 장식, 매트리스 옆면, 스프링을 잘 살피고 벽과 카펫 둘레를 살피도록 합시다. 마지막으로 청소기를 다 사용한 뒤에는 먼지 봉투를 밀폐한 뒤 쓰레기통에 버리도록 합니다. 스팀 청소기로 카펫을 청소하면 청소기만으로는 부족했던 부분을 보충해 남은 빈대와 빈대알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살충제 사용 바로하지 않기

피레트로이드가 들어간 일반 살충제들은 빈대가 숨은 틈새과 구멍 등에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먼저 청소기로 흙과 잔여물을 제거해낸 뒤에 살충제를 뿌리면 더 확실하게 숨은 빈대를 잡아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에어로졸 살충제 스프레이의 경우 빈대를 사방팔방으로 날려 빈대 구제를 더 어렵게 만들 수 있으므로 주의하도록 합니다. 다락방과 벽 틈새의 경우 미분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빈대 제거제로 알려진 살충제는 구매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살충제의 대부분이 빈대가 숨은 장소까지 파고들어 빈대를 제거해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이런 살충제는 독소와 화확 물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인체에 유해하며 가연성이기 꺠문에 화재의 위험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전문 방역업체의 도움 받기

전문적으로 해충을 구제하는 회사들은 빈대가 어디에 숨는지 잘 알고 있으며 각종 빈대 제거용 도구를 구비하고 있습니다. 전문업체를 부른 경우 집 거주자 또는 집주인이 빈대의 완전 제거를 위한 일부 검사 및 조치 허가를 내려주는 등 도움을 줄 필요가 있습니다.
감염된 물건 버리기

일부 경우에는 감염된 매트리스와 박스 스프링을 버리는 수밖에 없습니다. 빈대는 건물 전체로 퍼져나가기 때문에 감염된 방이 있다면 주변 방과 호실까지도 살펴야 합니다. 또한 버리는 물건은 아예 산산조각을 내어 다른 사람들이 집으로 가지고 가 빈대를 더 크게 퍼뜨리지 않게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빈대 퇴치가 어려운 이유
빈대는 옆에서 봤을 때 매우 납작한 모양을 하고 있어서 굉장히 좁고 깊숙한 틈새로 들어가 숨을 수 있습니다. 가구 이음새와 뜯어진 벽지 안, 마감재 틈새 같은 곳인데요. 이런 곳은 살충제를 아무리 뿌려도 빈대에게 영향을 미칠 정도로 충분한 양이 빈대 있는 곳까지 침투되기 어렵습니다. 연기에 살충 성분을 섞어서 가득 채우는 훈증법을 사용해도 역부족인 경우가 많구요. 이렇게 숨어 있다가 사람이 깊이 잠든 새벽에 나와서 흡혈하고 유유히 다시 돌아갑니다.
빈대 예방법
새 매트리스에 플라스틱 커버 덮기

매트리스와 박스 스프링을 위해 빈대 방지용 커버를 구매해보세요. 밀폐 효과가 뛰어난 지퍼가 달린 특수한 천으로 된 잘 찢어지지 않는 좋은 품질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싼 게 비지떡이라고 제품을 잘못 구매했다가는 빈대가 커버를 뚫고 피를 빨아먹는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중고 침대, 침구, 가구 구매 시 주의하기

중고 물품들은 집에 들여놓기 전에 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여행 다닐 때 침대와 머리맡의 나무판에 빈대가 있는지 잘 살피기

미국의 경우 법적으로 모든 모텔과 호텔, 여관에 매트리스와 박스 스프링에 빈대 방지용 커버를 사용하게 되어있습니다. 또한, 짐을 옮길 때 바닥에 내려 놓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빠른 대처하기

창고, 저장고, 트럭, 기차 등은 쉽게 빈대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운송 수단을 통해 옮긴 가구들이 빈대와 함께 집으로 들어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가구들이 빈대에 노출되었는지 미리 살피거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집 전체에서 빈대가 발견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빈대에 물린 자국과 퇴치법,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평상시 청결유지에 신경써 주신다면 빈대 예방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만약 빈대에 물린 것 같다면 병원에 방문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빈대를 집안으로 들여오지 않는 것 바로 예방입니다. 만약 빈대가 발견되었다면 퇴치도 중요하지만 최대한 주변으로 퍼지지 않도록 주의해 주셔야 합니다.